top of page
  • Writer's pictureDelta One

방사청-CSIS, 한미 방산공급망 관련 협력 논의


2023년 3월 16일 방위사업청과 CSIS는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한-미 방산협력 방안"을 주제로 한-미 방산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글로벌 공급망 참여 확대를 위한 한-미 방산기술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James Grzella 델타원 선임고문은 방산협력에 걸림돌이 되는 두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오늘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발표를 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매우 유용한 정보네요. 저는 짐 그젤라입니다. 그리고 제 옆에는 우리 회사인 Delta One, LLC의 CEO가 계십니다. 우리는 주로 한국의 중소기업과 협력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며, 이는 한국의 대기업들이 실제로 글로벌 공급업체가 되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은 훌륭한 글로벌 공급업체입니다.


우리 회사는 지금 한국에서 10개의 전략적 1차 및 2차 공급업체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Lockheed, Boeing, Raytheon Technologies와 같은 미국 최대 기업들과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기업들이 공급망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특히 그들이 글로벌 공급망에 통합되는 데 걸리는 시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최소 4개월이 걸리지만 이러한 대기업이 해당 프로세스를 완료하는 데는 6~8개월이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는 방사청에게도 답답하고 KRIT에게도 답답한 일이죠. 이점이 제가 CSIS가 살펴볼 수 있는 영역이라고 강력하게 제안하는 영역입니다. 저는 미국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에서 25년 동안 수석 이사로 일했기 때문에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모든 기업이 해당 글로벌 공급망에 통합되기 위해 이행해야 하는 실사 및 규정 준수 영역 중 일부입니다. 이는 한국 기업들에게 큰 도전입니다.


이제 한국에 관해 말하자면, 미국 기업의 가장 큰 과제는 여전히 한국의 절충교역지침입니다. 이 지침은 너무 구식이어서 정부 대 정부 기준으로 달성하려는 것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많은 미국 기업들이 우리가 이러한 지침에 너무 실망하여 이러한 장벽에 직면하지 않는 다른 장소, 다른 국가로 가고 싶다고 말하는 것을 의심의 여지 없이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진정한 산업 간 협력을 원합니다. 지침을 버리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한국 측에서 해당 지침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정책 수준에서 수행하려는 작업과 관련성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래서 그것에 대한 의견이 있습니까? 청중들이 Vaccaro 씨와 장관님의 의견을 듣고 싶어할 것 같습니다. 응답:

(1) Mr. Vaccaro: 제 책임 중 일부인 제 팀의 책임은 실제로 미국 시스템에 더 많은 소기업 참여를 장려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실제로 지난 달과 같은 새로운 소기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국방계약을 체결한 중소기업의 수가 지난 10년 동안 크게 감소한 것에 대해 국방부는 정말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유를 모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에게 진정한 도전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혁신의 많은 원천이 소기업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여러분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일을 하고 있으며,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한국 시스템에 대해 잘 모르지만, 미국 시스템은 미국 기업들이 잘 알고 있듯이 실제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 국방부 계약의 일정 비율은 다양한 범주에서 소기업이나 사회적 약자 기업에 할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는 실제로 현 행정부 하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우선순위입니다.


나는 한미 DICC와 회의를 가졌고 절충교역에 대해 들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미국 공무원으로서 우리의 공식 정책은 절충교역이 시장 비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왜곡시킨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절충교역을 실행하거나 참여하는 방법과 결정에 대해 업체에 맡깁니다. 그렇긴 하나, 우리는 외국 정부에 절충교역을 투명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말해왔습니다. 거래별 거래가 아닌, 장기적인 business case를 만들 수 있도록 업계에 유연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할 거라면요.


완전히 공개하는데, 나는 상무부에서 의회에 대한 연례 절충교역 보고서를 담당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절충교역에 대해 약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이 한국에서 작업을 이전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말씀하신 점은 한미 방위 산업 기지 협력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보면 제가 앞서 언급했듯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절충교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상적인 세상에서라면 한국 공급업체와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시간을 투자한 미국 기업들은 한국 공급업체가 오랜 비즈니스 사례의 일부가 되기를 바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여러분이 찾고있는 것입니다, 그렇죠? 이번에 투자하면 그것이 특정 거래에 그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나는 몇몇 한국 중견기업들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나는 미국의 주요 방산기업을 지원하는 기업들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했습니다.

"귀사의 작업은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그들은 절충교역으로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오, 귀사는 여전히 절충교역 대상입니까?"

"노, 노, 노, 우리는 그 이상으로 진화했습니다."

절충교역 관련 작업을 강조하는 한국 회사도 방문했는데

"아, 이 일을 하신 지 얼마나 되셨어요?"

"오, 8년이나 9년요."

"오, 장기적인 사업이군요."

"아니요, 우리는 이 작업을 잃게 됐습다. 이 작업은 다른 절충교역 의무를 충족하기 위해 인도에 이전되고 있습니다."

그것이 핵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자리를 원하는 많은 국가가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나는 MRO 지원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는데요, 이 분야는 특히 지금 지리적 환경을 보고 있는 분야입니다. 우리 입장에서 상식적으로 말이 되죠? 그리고 한국 산업계는 이미 많은 우리 미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MRO는 또 다른 잠재적인 성장 기회입니다. 그렇지만현재 전 세계적으로 그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많은 국가가 있습니다. 일부는 이미 잘 자리를 잡고 있고, 다른 일부는 그 분야에 새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은 앞으로 나아가면서 그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한국은 한미 산업 협력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2) 엄동환 청장: 청중에서 나온 질문과 관련하여, 나는 이 질문에 매우 익숙합니다. 이것은 큰 도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우수한 역량을 갖춘 한국 중소기업들이 미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 과정은 매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과정이 복잡합니다. 우리는 전적으로 이해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프로세스를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잘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언급한 것처럼 그들은 오히려 민간 기업에 눈을 돌리려고 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절충교역은 정부 관점에서 우리가 가진 딜레마 중 하나입니다. 절충교역은 일정 금액 이상에 대해 허용되지만 절충교역 이행 등의 결과와 속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측면이 조금 미흡합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이 컨퍼런스에서 탄력적인 공급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탄력적인 방어 공급망을 만들 때 우리가 말하는 모든 문제는 약간 다릅니다. 그것은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것과는 다른 기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유능한 중소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공급망 참여자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과 좋은 비즈니스를 합니다. 그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국방 공급망과 이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가치들은 충돌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조율해야 합니다. 그래서 방사청이 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질문을 기초로 검토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토론을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큰 지혜를 찾고자 합니다. 직접 답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하지만 질문과 우려 사항에 대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85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미 국방부가 장려하는 민간투자영역

미 국방부가 2022년말 국가안보에 필요한 능력 개발에 민간투자를 장려할 목적으로 Office of Strategic Capital (OSC)을 설치한 이후, 2024년3월 처음으로 이와 관련된 투자전략을 발표했다. 미 국방부가 장려하는 중점 기술영역은 다음과 같다. 나노소재 및 메타소재 (첨단소재) Nanomaterials and Metamaterials

bottom of page